제주 무사증 입국 외국인 대비 격리·생활시설 새롭게 운영

박미라 기자
제주도청 전경.

제주도청 전경.

제주도가 다음달 무사증 입국제도 재개에 따라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격리시설과 생활시설을 운영한다. 기존 코로나19 무증상, 경증 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의 운영은 중단한다.

제주도는 코로나19의 의료체계가 동네 병의원 중심으로 재편됨에 따라 그동안 무증상, 경증 환자를 위해 운영했던 생활치료센터를 이달 31일자로 중단한다고 26일 밝혔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달 말 정부의 생활치료센터 전면 운영 중지 방침에 따른 것”이라며 “최근 제주지역 생활치료센터 가동률이 5%대에 불과하고 신규 확진자 감소세도 이어지는 상황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중증 환자 보호를 위한 중증환자병상은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대신 제주도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중단됐던 외국인의 무사증 입국 제도가 다음달 재개됨에 따라 해외입국자를 위한 임시 격리시설과 생활시설을 새롭게 운영한다.

임시 격리시설은 해외입국자 중 검역단계 또는 입국 후 코로나19 PCR 진단검사 양성자를 위한 것이다. 임시 생활시설은 예방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않은 단기 체류 외국인과 격리면제서 소지자 등이 이용하게 된다. 격리면제서를 소지해도 국내 입국 때는 PCR 진단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대기하는 동안 임시 생활시설을 이용할수 있다. 비용은 입소자 부담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현재 외국인은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입국할 수 있지만 추후 미접종자도 7일 의무 격리 기간을 전제로 입국할 수 있는 점을 대비한 것”이라며 “격리와 생활시설 모두 각각 60여실 규모”라고 말했다.

임태봉 제주코로나방역대응추진단장은 “향후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무증상 확진자의 격리를 위한 예비시설 확보 등 비상대응계획도 마련할 예정”이라며 “올 가을 이후 재유행 예측이 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늦추지 말고 개인위생과 방역 수칙 준수를 생활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Today`s HOT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